간밤에 꿈을 꿨다.
아주 생생해서 아침에 일어나서도 생각이 나고,
그날 오후가 되어서도 기억이 났다.
특이한 점은,
과거에 겪었던 환경이나, 현재의 상황과 관련이 있는 내용이 아니라,
완전 쌩판 모르는 사람들이 나왔고,
공간적인 장소도 생소했다.
그런데, 그것은 현실이 아니라 다름아닌 꿈이었다.
흔히 유아기와 어린아이일수록 TV와 같은 영상을 보면,
그것을 사실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강하다고 했다.
그런데, 앞으로 가상/증강현실이 도래하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
지금 나와같이 민감한 사람들은,
꿈과 현실조차 헤깔리는 판국인데,
기술이 상용화되어 가상현실이 도래하면,
분명히 문제가 발생할 것이다.
꿈과 현실,
그리고 꿈, 현실, 가상(증강)현실
이 3가지 세계에서 아주 분간을 못해 버릴것 같다.
그리고 시간적 감각의 문제도 발생한다.
우리가 고등학교때 배운 '구운몽'을 잠시 생각해 보자.
구운몽에서 주인공이 '양소유'와 '팔선녀'였던걸로 기억하는데,
양소유가 부귀영화를 누리면서, 늙어죽을때까지 그것이 꿈이었다는 것을 모른다.
아마 가상현실에서의 하루가,
현실세계에서 1시간정도가 되는 경우가 발생할수도 있는데,
그렇다면, 이것은 마치 영화 '인셉션'의 타임슬립과도 연관된다.
꿈과 현실, 가상현실간의 괴리가 커지면 커질수록,
사람들은 정신적 혼돈의 상태에 빠지게 되고,
정신적인 질환과 같은 사회문제가 생길수 밖에 없을 것 같다.
현실세계에서 가난하고, 못생기고, 찐따같은 사람이
가상현실에서 요즘 속된말로 '인싸'라면,
정말 '히어로'와 같은 존재라면,
그런 사람이 현실세계에 있고 싶어할까?
가상현실에서 깨어나고 싶어하지 않을 것이다.
중독이 되면, 밥도 굶고
무단으로 등교나, 출근을 하지 않는 사례까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내가 너무 먼 미래를 상상하고 있는 걸까?
적어도 20년 후에는 도래할 미래라고 생각한다.
기술의 진보는 생각보다 빠르다.
가상현실과 관련된 기술의 상용화가 현실화 되고, 대중화 될때쯤이면,
가상현실과 현실세계와의 괴리감, 즉 GAP을 줄일수 있는 것들에 대해서 미리 대비해야한다.
현재 VR/AR관련 기기의 1등주는 오큘러스인데,
이 회사 말고도 알게 모르게 많은 기업들이 관련 제품을 만들고 있다.
지금은 이 VR기기가 아주 크고 투박하다.
마치 옛날 핸드폰, 씨티폰 같은 것이 1차대전 군에서 쓰는 무전기처럼 크고 무거웠던것처럼 말이다.
그 당시 누가 이렇게 핸드폰이 대중화되어서 개인당 1개씩 들고 다닐 꺼라 생각했을까?
지금의 VR기기가 마치 지금은 스마트폰처럼 될수 있음을 미리 예측하라.
그리고 조금 다른 얘기일수 있지만,
국내기업인 코웨이에서는 SMART BED와 같은 기기를 개발하고 있다.
사용자의 수면패턴에 따라 베드 모양이나 굳기가 바뀐다.
사용자마다 다른게 아니라, 사용자의 REM수면정도에 따라 자동으로 바뀌는 것이다.
기상시간이나 이런것들도 설정이 가능하며,
침대에서 스마트기기의 충전등도 가능하다고 하니, 놀라운 따름이다.
이렇게 글을 쓰는 와중에도,
결론은 AI와 빅데이터라는 생각밖에 들지 않는다.
결국 사용자의 맞춤형서비스는 알고리즘에 따른 AI가 지시해야하고,
그 서비스는 사용자DB에서부터 나오기 때문에 빅데이터 분석이 필요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VR기기의 한단계 더 발전된 단계는,
홀로그램이라고 생각한다.
왜?
VR기기를 계속 끼고 있으면, 현실세계와 완전히 분리되어 가상현실을 즐길수가 있으나,
그 자체로 피로가 누적된다.
또한 위에서 얘기했듯이 가상현실과 현실과의 갭이 커질수록 VR기기 없이 증강현실로 위주로 사용하게 될것이다.
증강현실이 가상현실을 보완해주는 역할을 하는 건데,
결과적으로 VR기기와 홀로그램을 이용한 증강현실은 동시에 사용될 것 같다는게 내 개인적인 전망이다.
찾아보지는 않았지만,
누군가가가 나와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
궁금하다.
의견을 공유해보았으면 한다.
관련포스팅
노령화와 가상현실 그리고 캐릭터산업에 대한 생각
https://getmoneyball.blogspot.com/2019/05/blog-post_8.html
참고 기사
꿈 보여주는 가상현실·체형따라 바뀌는 매트리스…코웨이, 수면시장 선점 나선다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19011548731
HTC 바이브 프로부터 윈도우 MR까지, 차세대 VR기기 얼마나 달라졌을까?
http://www.ilovepc.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614#09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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