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아시아에서 LNG 수요급증?? 무슨 뜻일까? 뇌피설 발동~~동동

[글로벌 EYE] LNG소비 아시아 급증…글로벌 수요 가파른 성장세
http://www.e2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07730


위 기사를 보면,

아시아에서 LNG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고 한다?

이유는?

중국의 이야기가 나오는데,

천연가스를 사용해서 대기질을 개선하기위한 목적이라고 한다.

.......

공산주의 국가인 중국이???

잘 이해가 안된다.

다시한번 기사내용을 보자.


카타르와 호주는 석탄화력발전 및 난방을 가스로 대체해 대기질을 개선시키려 하는 아시아 신흥경제개발국들의 가스 수요를 빠르게 충족하기에 좋은 입지를 갖고 있다고 내다봤다.

마틴 베슬라 쉘 통합가스 및 신규 에너지 부문 부회장은 “중국의 LNG 수입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면서 지난 몇 년 간 중국 내 일부 대도시에서 대기질이 개선됐다. 이러한 중국의 성공은 전 세계에 더 많은 청정에너지를 공급하는 데 있어, 천연가스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음을 보여준 것”이라고 진단했다. 


자...일단 내 생각을 말해보겠다.

우선 중국을 믿을수 없다.

그러니, 이 기사내용도 신뢰가 가질 않는다.

기사내용처럼, 중국이 LNG 수입을 늘려왔을수는 있다.  그런데, 정말 중국이 대기질을 개선하기위해 LNG를 썼다??

절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내 생각에는 그것보다, LNG 가격이 저렴해졌다.

그리고, 기사에서 LNG 수출국 카타르와 호주를 얘기했는데,
난 그게 아니라, 미국의 셰일 가스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미국 셰일층에서 석유를 퍼올릴때, 천연가스가 너무 많이 나와서, 그냥 버리는 수준이라고 한다.

미국의 바켄(Bakken), 이글포드(Eagleford) 이런곳은 인구도 적다고 하는데,
매일 밤 버려지는 천연가스가 타는 불빛으로 지구밖에서도 환하게 보인다고 한다.

그리고 셰일유전은 내륙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멕시코만에 불어닥치는 태풍처럼, 자연재해의 위험성이 적어서 공급에 차질을 잘 빗지 않는다.

그러니, 셰일혁명으로 인해 발생되는 천연가스가 생산도 많고, 공급도 많아졌으니,
미국이 1973년도인가...유가폭등으로 막았던 에너지 수출을 허가한 것이다.

그래서 아시아에서 LNG수입을 늘린것이 아닌가....싶다.

중국 얘기가 나오는 것은...

이럴수도 있다.

미-중 무역분쟁으로 중국이 미국의 LNG수입에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한적이 있는데,
겉으로는 그렇게 말해놓고, 에너지 수입을 저렴하게 하기위해서, 미국 LNG를 호주와 같이 다른 나라를 거쳐서 오면서 원산지를 둔갑시켰을수도 있지 않을까....

추측해 볼수도 있다. (운송비는 논외)

그리고, LNG를 수입해서 안정적으로 국내에 공급하기 위해서는 관련 인프라가 깔려있어야 하기 때문에, 먼저 그 인프라를 깔고, 테스트베드로 다른 나라의 LNG를 수입했을수도 있다는 생각도 든다.

위에 나와있는 사진이 바로 그런 모습니다.

사진은 미국의 최대 LNG 수입지역인 '사빈패스(SABINE)' 라는 곳인데,
LNG선이 정박해 있고, 자세히 보면 뒤편에 저장 및 정유시설 같이 생긴곳이 보이고,
배와 그 장치시설지역과는 송유관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알수 있다.

우리나라 정부가 하도...수소시대, 수소자동차를 홍보하니까,
누군가가 관련 유튜프 댓글에 바보처럼, 수소를 저장하는데 왜 돈이 많이 드냐고 질문을 남겨놓은 글을 본적이 있는데,

수소는 원소주기율표를 봐도, 1번이다.


즉 가장 흔하고, 가장 가볍다.
가벼우니깐 팽창하기 쉽다. 가둬둘려면 강제적으로 많은 압력이 유지되어야 하고, 그 압력을 위해서 전기에너지같은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천연가스도 마찬가지다.
기체니깐 다루기 쉽고, 운송할려면, 아주 차갑게 만들어서 액화시키는 것이다.

그래서 LNG가 액화천연가스이다. L이 Liquid (액화)라는 뜻 아닌가

이 LNG를 액화된체로 저장하고 다루는 기술이 하이테크인가 보다.


조선3사, LNG운반선 수주량 세계 1위는 '속빈 강정'
http://news.g-enews.com/view.php?ud=201902260909499925ce58317c16_1&md=20190227113229_K

프랑스 설계기술 로열티 1척당 100억 지불… 영업이익 맞먹어

url은 따왔는데, 들어가지는 마라..광고가 몇개 떠서 좀 짜증이 난다.

아무튼,
우리나라가 LNG선 만드는데 세계1위인데, 저장탱크를 못만들어서 로열티를 1척당 100억씩 프랑스에 내고 있다는 것이다. 그 금액은 영업이익하고 비슷하다고 하니, 열심히 수주하고, 몇년동안 배건조해서 남좋은 일만 시키는 것이다.

대신 일자리는 많이 늘릴수 있었겠지...싶다.

사실 못만드는게 아니라, 현대중, 대우조선해양등에서 기술은 있는데 아직 국제적으로 인증을 못받아서, 선사들로부터 call을 받지 못하고 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청정에너지로 여겨지는 천연가스의 가격이 셰일혁명으로 미국내에서 아주 저렴해졌고,
미국은 이제 그것을 수출하려 한다.

제조업을 많이 하는 아시아 국가가 에너지를 많이 필요로 하니까,
LNG를 많이 수입하고 있지 않을까??

나는 그렇게 생각하는 것이다.

유럽에서도 제조업을 젤 잘하는 독일.

얘네들도 러시아 노드스트림이라는 원유수송관 라인으로 LNG수입해오다가,
트럼프가 러시아 꼬붕이냐,

내꺼 사라고 독일을 압박주고 있는 것 아닌가?

그래야, 유럽이 정치적으로도 러시아에 휘둘리지 않고,
미국말도 더 잘들을수 있으며,
파리 기후협약같은거....그냥 있으나마나 한 조약이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여기까지 읽었다면,

아래와 같은 결론도 얻을수 있다.

천연가스가 많이 나오는데...굳이 친환경에너지 개발을 할 필요가 있을까?
태양광, 풍력, 바이오...등등

돈도 더 많이 들고, 불완전, 불안정해서, 다시 석탄화력발전으로 보조해줘야하며,
태양광 패널등...폐기물로 환경이슈도 많이 생기고 있는데...말이다.

투자할때 잘....보자.

전기차, 수소차, 태양광, 풍력과 같은 친환경에너지 발전 관련...
그리고 배터리관련주, 바이오에너지관련...등등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삶은 고난의 연속이다.

삶은 고난의 연속이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도전에 직면하게 된다. 그리고 그 도전은 우리에게 시련을 안겨준다. 역경과 어려움은, 애석하게도 혼자오는 법이 없다. 일이 한번 꼬이기 시작하면, 그다음부터 또 여러번 꼬이게 되는 경우가 많다. 많은 사람들이 이것이 도전이었는지조차 알지 못한다. 왜 이사람들이 나를 이렇게 못살게 굴려고 하나? 나는 내 고집을 피우고, 변화하려 하지 않는다. 끊임없는 도전은 결국 주위 환경의 변화가 만들어내는 것인데, 받아들이지 않고, 안주하려한다. 이런부류의 사람들은 그냥 가만히만 있어도 되는데, 변화하려는 사람들마저 방해한다. 이렇게 되면 변화하지 않는 그 사람은 퇴보하게되고, 또 그 사람이 속한 집단은 많은 인재들이 떠나가고, 새로 유입되지 않음으로써 쇠락하게 된다. 변화라는 도전에 직면하게 된 우수한 인재는 위기의식을 느끼고 어떻게 해야하나 평소에도 끊임없이 생각하게 된다. 누가시키지 않아도 계속 머리속에서 해결책을 찾기위해 프로그램이 꺼지지 않고 돌아가게 되는데, 운이 좋다면 방법을 찾아서 획기적인 방법을 찾고 윗선에 제안해서 살길을 찾게되나, 그렇지 않다면, 회사를 떠날준비를 한다. 그리고 아무 내색도 하지않고 묵묵히 혼자서 어려움을 감내하고 있다가, 준비가 되면, 당당히 사표를 쓰고 나간다. 경제적자유를 누리지 못한채 사표를 낸거라면, 또다시 고난은 찾아온다. 은퇴준비가 완벽히 된 상태라도, 고난은 찾아온다. 내일 당장 무슨일이 생길지....세상의 모든 변수를 고려해서 대처할수 있는 인간은 내가 알기론 없다.

[부동산투자이야기] 비싼 아파트를 사면, 돈을 깔고 앉는 것일까??

평소에 이런 생각을 많이 했다. 비싼 아파트를 사고나면, 그만큼의 쾌적한 거주환경에서 생활할수는 있겠지만, 자칫 너무 많은 돈을 거주비에 들이는게 아닐까? 어차피 부자여서 비싼 아파트나, 전원주택에 호화롭게 살아도 된다고하면 상관없지만, 돈 없는 30~40대들이 빚까지 얻고 목돈 들여 큰맘먹고 최소 6~7억짜리 서울의 신규 아파트를 구매했다고 생각해보자. 7억짜리 아파트에 산다고해서, 생활수준이 크게 나아지는가?? 개선이 되는가?? 아니면 월급이 오르는가? 사업이 잘 되는가?? 현재시세로 23평대 약 7억정도되는 아파트에 산다면, 평당 3천만원이 된다. 평당 3천만원이면, 나름 이름있는 서울의 아파트일 가능성이 많다. 강남은 말할것도 없이 당연히 훨씬 더 비싸고, 20평대에 7억정도면 분당 판교지역이거나 광명 철산지역정도 될것 같다. 이렇게 서울의 비싼 아파트에 산다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 원래 집에 돈이 좀 있었거나, 기존에 부동산으로 돈을 좀 벌어놓은 사람이라면 모르겠다. 하지만 단순히 한달에 세후 월급 300백 정도 버는 월급쟁이 직장인이 기존 전세보증금이나 3~4억짜리 아파트를 팔고 추가로 3~4억을 대출받아 매수할 경우 말이다. 어떻게되었건, 같은 동네주민으로서 수준을 엊비슷하게 맞춰가야할것이고, 맞춰가려 하다보면 생활비만 더 지출할것 같다.  그냥 혼자산다면 별로 신경쓸게 없겠지만, 아이를 키우는 집이라면 얘기가 많이 달라진다. 엄마들끼리의 커뮤니티가 형성되고, 학원이라도 몇개 같이 보낼려고 하거나 공동과외수업을 받자고도 할수 있다. 입히는 옷가지부터 고급자전거, 인라인 스케이트등 놀이기구는 물론이고 장보는 물가도 더 비쌀것이다. 대한민국에서 남부럽지 않게 살기란 참 힘든 일인것 같다. 결국 비싼 아파트에 사는것은 외적으로보이는 이미지일 뿐이지...실속은 없다. 이렇게 얘기하면 다른 생각을 가지고 따지는 사람들이 꼭 있다. 부자동네에 살아야 부자들과 더 많이 어울릴수 있고, 정보도 ...

커넥티드카 시대 도래.....안드로이드 오토, 티맵 누구, 안드로이드 카플레이어? (적용가능한 차량 및 전망분석까지)

주말에 운전을 하다가 놀랬다. T맵의 기능이 상당히 진화했기 때문이다. 운전을 잘 하지 않아서 잘 몰랐었나 싶기도 했다. 티맵을 켜고, 가까운 주유소나, 가장 저렴한 주유소를 찾는 것 뿐만 아니라, 행선지를 얘기하면 인공지능이 알아서 자동으로 찾아서 안내해 준다. 거기다가, 시험삼아 얘기하니, 최신곡 및 핑크퐁 상어가족, 티라노 등등 노래도 찾아서 틀어준다. 와 이거 정말 신기한데?? 차를 타고 광명쪽으로 가던길이라, 광명 맛집을 찾아달라고 했다. 자동으로 광명 맛집 검색이 된다. (협찬 받은 것 없음) 조금 아쉬운 점은 검색결과가 나오면, 그중에서 하나를 선택할수 밖에 없는 구조였다.  "이중에서 돈까스집만 찾아줘" 라던지, "국수집만 보여줘"  연속적으로 대화식처럼 검색 요청은 아직까지 되지 않았다.  또한 운전할때, 카톡이 올때가 많은데, 아직까지는 문자메세지만 보낼수 있고, 카카오톡 회신은 되지 않았다. 운전중 전화가 왔을때, '전화 연결' 이라던지, '거절'이라고 얘기하면 받아지거나, 수신거부가 되는 기능은 가능했다.  이 기술이 현재 어디까지 가능한건지 궁금해서, 집에와서 조금 찾아보았다.  안드로이드 오토와, 애플의 카플레이어라는 솔루션이 이제 출시되어있었다.  놀라운 사실은, 이제 새롭게 출시되는 차량에만 적용되는 기술인가 싶었더니, 이미 2014년정도부터 안드로이드오토가 적용될수 있도록 만들어 놓았던 것이다.  대한민국 대표적인 현대기아차만 표시를 해 보았다. https://www.android.com/intl/en_uk/auto/#hit-the-road  (관련링크) 휴대폰을 자동차에 연결만 하면 사용할수 있다하니, 정말 신기방기하다. 안드로이드는 사전 핸드폰에 어플을 깔아야하고, 아이폰은 그럴필요도 없다. 구글은 지도서비스를 국내에 시행하지 못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