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변함없이 퇴근길에 스타벅스와 폴바셋을 지나갔다.
그러면서 문득든 생각이 있다.
사람들은 같은 커피인데,
왜 몇배나 비싼 스벅커피와 폴바셋 커피를 사서 마시는데 쉽게 지갑을 열까?
이제는 한잔에 900원짜리 커피도 나오고 있는데,
맛 차이가 그다지 크지 않는다.
이제는 900원짜리 커피 품질도 꽤 많이 올라온것 같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더 비싼 커피를 즐긴다.
돈이 없어 즐기지 못하더라도 갈수만 있다면 그곳에 가는것을 더 좋아한다.
그럼 사람들이 정말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커피 맛이 아닐수도 있다는 것이다.
커피맛보다
커피를 어디서 마시는지? 내가 무슨 커피를 마시는지가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커피를 마시는게 아니라, 커피에 대한 이미지를 마신다.
내가 마시고 있는 커피에 대한 관념을 마시고 있다고 보면 된다.
그러니까 회사에 원두커피머신기를 사두어도,
원두를 스타벅스와 똑같은 것을 두었다고해도,
카페에 가는것을 더 선호하는 것이다.
여기까지 보면,
사업이나 장사를 할때 더이상 싼 물건을 공급해서는, 경쟁력이 없고,
남들이,
경쟁사가 공급하는 어떤 제품이나 솔루션 서비스와는 차별화되는 무언가를 찾거나 부가가치를 더해서 판매해야한다는 결론에 이른다.
좋은 물건이고 유니크하다다고 생각되면, 사람들은
그 가격이 2배정도 비싸다고 할지라도
기꺼이 지갑을 열게되어있다.
그런 지갑을 열게만드는 것을 판매해야한다는 것이다.
누구나 쉽게 뛰어들어서 온라인에서 판매할수 있는 제품은 최저가보다 더 싸게 내놓으면 팔리긴 팔리겠지만 그만큼 들인 수고에 비해 마진도 작고 지속적이지가 않다.
아니면 내가 진짜 수완이 좋아서,
어떤 물건이나 솔루션을 누구보다 싸게 도입해서 제공할수만 있다면 모를까, 그렇다 하더라도 그에따른 자신만의 서비스가 없다면 금방 카피당해서 망할것이다.
그러면서 문득든 생각이 있다.
사람들은 같은 커피인데,
왜 몇배나 비싼 스벅커피와 폴바셋 커피를 사서 마시는데 쉽게 지갑을 열까?
이제는 한잔에 900원짜리 커피도 나오고 있는데,
맛 차이가 그다지 크지 않는다.
이제는 900원짜리 커피 품질도 꽤 많이 올라온것 같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더 비싼 커피를 즐긴다.
돈이 없어 즐기지 못하더라도 갈수만 있다면 그곳에 가는것을 더 좋아한다.
그럼 사람들이 정말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커피 맛이 아닐수도 있다는 것이다.
커피맛보다
커피를 어디서 마시는지? 내가 무슨 커피를 마시는지가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커피를 마시는게 아니라, 커피에 대한 이미지를 마신다.
내가 마시고 있는 커피에 대한 관념을 마시고 있다고 보면 된다.
그러니까 회사에 원두커피머신기를 사두어도,
원두를 스타벅스와 똑같은 것을 두었다고해도,
카페에 가는것을 더 선호하는 것이다.
여기까지 보면,
사업이나 장사를 할때 더이상 싼 물건을 공급해서는, 경쟁력이 없고,
남들이,
경쟁사가 공급하는 어떤 제품이나 솔루션 서비스와는 차별화되는 무언가를 찾거나 부가가치를 더해서 판매해야한다는 결론에 이른다.
좋은 물건이고 유니크하다다고 생각되면, 사람들은
그 가격이 2배정도 비싸다고 할지라도
기꺼이 지갑을 열게되어있다.
그런 지갑을 열게만드는 것을 판매해야한다는 것이다.
누구나 쉽게 뛰어들어서 온라인에서 판매할수 있는 제품은 최저가보다 더 싸게 내놓으면 팔리긴 팔리겠지만 그만큼 들인 수고에 비해 마진도 작고 지속적이지가 않다.
아니면 내가 진짜 수완이 좋아서,
어떤 물건이나 솔루션을 누구보다 싸게 도입해서 제공할수만 있다면 모를까, 그렇다 하더라도 그에따른 자신만의 서비스가 없다면 금방 카피당해서 망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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