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코스닥 사이드카 발동일 매매동향에 대한 생각




코스피 매매동향

코스피 매매동향

코스피200 매매동향


자, 네이버에서 3개 시장에 대한 개인, 외국인, 기관의 순매수,순매도 현황에 대해서 가져와 보았다.

전체 평균적으로 보면, 외국인과 개인은 팔고, 기관은 사들였다고 해석된다.
다만 코스닥시장을 보면 개인은 23억원을 순매수했다.

외국인이 매도를 한것이 맞긴한데,
코스닥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워낙 많이 팔았다.

개인 23억과, 기관 149억원에 비해 368억원 매도는 그 비중이 어마어마하다. 약 70%정도 되니, 오늘 코스닥 시장에서는 사이드카까지 발동되며, 7%이상 빠진듯하다.

그런데...

내가 보유하고 있거나, 관심있게 보고 있는 종자들은 그 반대라.....어떻게 해석을 해야할지 모르겠다.

대형주를 가지고 있지 않고, 중소형주 위주이다 보니 코스닥위주인데,
하락마감을 했지만, 오늘같은 날에도 외국인이 순매수를 하였다.


미투온 매매동향

콜마BNH 매매동향

Nice평가정보

 자, 이제는 내 관심종목으로 들어가서 하나씩 간단히 살펴보자.

먼저 미투온이다.
그냥 지켜만 보고 있는 주식인데, 온라인 카지노 회사이다.
전환사채 전환가액이 6844원인데, 앞으로 더 조정해서 떨어뜨릴까?가 포인트이다.
6천원 밑에서는 조금씩 매수해도 괜찮을까? 생각했었는데, 오늘 5천원이 깨졌다.
자세히 보면 외인은 6천원 밑에서 집중 매수하고 있는 모습을 보인다.


두번째는 콜마BNH이다.
애터미 헤모힘의 제조사이며, 한국콜마 자회사로 유명한(?) 회사다.

이 종목은 어제까지만 해도 10%수익이었는데, 현재 6%수익이다. 그런데, 비중이 낮다.
다만 이번 2분기에 사상 최대 실적을 냈다고 해서 지난주에 10%이상 올랐고, 오늘도 2.5%이상 오르다가 장 막판에 좀 빠졌다.
그런데, 오늘같은날 외국인이 더 집중 매수했고, 기관은 팔았다.
앞으로의 매매동향을 주의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세번째는 Nice평가정보
이 종목은 이전글에서 여러번 언급해서 알것이다.
19,000원이 넘어갔을때에도 팔지 않았던 종목인데, 오늘은 좀 팔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왜냐고?

다른 종목은 8~10%이상 하락하며 폭망하고 있는데, 이놈만 3%이상 올랐었거든.
그런데, 결국 장막판에 100원이 빠지며 0.6% 떨어졌지만, 이 기회에 외국인이 127만주 이상 대량 매집했다. 매수 창구는 한두군데가 아니라 약 3~4군데로 많다.
아직 긍정적이다.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대기업까지 두드려 맞고 있는 형국이므로,
그들은 국내 투자를 잘 하지 않는다. 다만, 개인만 아직까지 부동산시장에 기웃거리고 있으므로, 대출을 위한 신용조회를 한다. 또한 앞으로 빅데이터 시대가 열리게 될수 밖에 없으므로 얘는 무조건 가져가야 한다.  하반기에 키움과 토스와 같은 인터넷은행 도전자가 다시 나오고, 개인정보보호법이 완화되면, 2만원은 넘어갈 것으로 보인다.

미투온은 모르겠지만, 콜마와 Nice평가정보는 이런 형국에서도 썩 괜찮아 보인다.

외국인도 실적과 전망이 좋은 주식은, 환율이 오늘 하루만 17원이 올라 1215원으로 되어도,
매수하는 가 보다.


그리고,

하락하고는 있지만, 아프리카TV도 유튜브방송과의 상호보완적인 성격으로 좋아보인다.
오늘 5%가 넘게 빠졌으나, 외국인이 순매수하고 있다.



그런데,,,문제는 아래의 녀석이다.


바로 KG ETS...나의 애물단지 녀석이다.
오늘 이녀석만 아니었어도, 거의 손실이 없는데, 가장 비중이 큰놈이 8%로도 넘게 빠지면서, 나의 시름을 더해주었다.

기관과 외국인 모두 매도중이며, 개인만 바보처럼 사고 있다.

내일 2천원대가 되면, 대량 물타기 해서, 탈출을 해야하나 고민중인 녀석이다.
사업모델은 괜찮은데, 동업자가 영....형편없다.  (주식은 대주주와 동업하는 개념)
곽재선이라고....ㅋㅋ 아무튼 KG그룹 주식은 왠만하면 추천하지 않는다.



여기까지 전체 시장의 매동과, 관심종목들의 매동을 살펴보았는데,
내가 고민하고 있는 생각은 이것이다.

이게 정말 대한민국 시장의 구조적인 문제인 것인가?
아니면, 잠시 왔다가는 이벤트성 악재인가...하는 것이다.

이것이 구조적 문제이든, 아니든,
생각의 축은, 이러한 이슈들이 단순히 단기적으로 끝나지는 않을 것이라는 것이다.

반일이슈를 보자.
내년 총선까지 8개월.

그동안 열심히 선동해서 지지율이 올라가고, 총선에서 이긴다.
그럼 더이상 반일 프레임을 사용하지 않을까? 그게 그렇게 쉽게 매듭지어질 문제는 아닐것이다. 왜냐하면 일본은 이번 공격을 위해서 7년간 공무원을 한국에 주기적으로 파견하며 한국기업들의 약점이 뭔지 준비해 왔고, 마지막으로 트럼프의 승인을 얻어서 진행했다.
(정말 무서운 놈들이다..)

모르긴 몰라도, 미-중 무역분쟁이 끝나기 전까지는 어떤 형태로든 이것도 쉽게 끝나지는 않을 것이다.

미-중 무역분쟁도 지금 트럼프 당선때부터 이슈화 시켰다고 보면 2016년말부터 벌써 3년째가 아닌가?? 당시 단기적이라는 전문가의 분석도 있었지만, 결국 '새뮤얼 헌팅턴'이 쓴 '문명의 충돌'처럼, 이것은 단순한 경제전쟁이 아닌 문화전쟁이라고도 보는 시각이 우세해 지고 있다.

오늘 달러위안화가 7이 넘어가면서, 중국이 반격을 하기 시작했는데,
거의 막바지로 들어서고 있는듯한 느낌이 있다.

3000억 달러치 수입품에 대한 관세를 때렸으니,
관세 맞은 만큼 위안화 가치를 낮춰서 대응하는 전략이 아닌가? 외환보유고를 완전 많이 풀고 있다는 증거이다.  그렇지만 쉽진 않을 것이다. 위안화 가치가 떨어질수록 중국내 물가는 올라가 서민들이 힘들어지니 경제 폭망이다.  지금 대한민국은 환율만 봐도 중국과 동조화 되고 있다.   미국이 금리를 낮추니, 달러보다 더 가치를 낮춰야 하니 더 힘들어 진다.

오늘 달러 인덱스는 오히려 내렸다.



반대로,
이것이.....이벤트성 이슈다. 라고 한다면,
또는 대한민국 경제 체력은 좀 떨어졌어도 근성은 남아있다면,

분명 이것은 줍줍이(기회) 될수 있는데,
문제는.....줍줍에 대한 확신이 안선다는 것이다.

그럼 일단 관망할수 밖에 없다.
일단 오늘 낙폭과대 였고,
내일 반응을 유심히 봐야한다.

내일도 분명히 떨어졌다가, 어느정도 다시 오를 것인데....이게 정말 데드캣 바운스인지...
낙폭과대 우량주식은 결국 실적으로 증명한다는 것으로 해석해야할지를 말이다.

3영업일 정도는 보자.
세상에서 중요한 숫자중 하나는 3이다.
삼위일체, 천부경과 동학의 천-지-인, 기독교의 성부-성자-성령, 삼각형의 안정성, 국가도 행정,사법,입법이 있는 것처럼 말이다.

(사실 내가 맘대로 갖다 붙인 말이다. ㅋ)

아무튼 글로 생각을 정리해 볼려고 했는데,
그래도...결론은 나지 않는다.

쉽게쉽게 존리 아저씨처럼 그냥 풀 베팅해버리면 마음이 편할수도 있을텐데 말이다.

오늘 글은 여기까지고,
위에 언급한 종목은 추천하는 것은 아니다. 투자는 개인이 판단해야하는 것이니까 말이다.
참조만 하길 바란다.

남은 시간에 조금 더 자료를 살펴보고 생각을 모아야 하겠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부동산투자이야기] 비싼 아파트를 사면, 돈을 깔고 앉는 것일까??

평소에 이런 생각을 많이 했다. 비싼 아파트를 사고나면, 그만큼의 쾌적한 거주환경에서 생활할수는 있겠지만, 자칫 너무 많은 돈을 거주비에 들이는게 아닐까? 어차피 부자여서 비싼 아파트나, 전원주택에 호화롭게 살아도 된다고하면 상관없지만, 돈 없는 30~40대들이 빚까지 얻고 목돈 들여 큰맘먹고 최소 6~7억짜리 서울의 신규 아파트를 구매했다고 생각해보자. 7억짜리 아파트에 산다고해서, 생활수준이 크게 나아지는가?? 개선이 되는가?? 아니면 월급이 오르는가? 사업이 잘 되는가?? 현재시세로 23평대 약 7억정도되는 아파트에 산다면, 평당 3천만원이 된다. 평당 3천만원이면, 나름 이름있는 서울의 아파트일 가능성이 많다. 강남은 말할것도 없이 당연히 훨씬 더 비싸고, 20평대에 7억정도면 분당 판교지역이거나 광명 철산지역정도 될것 같다. 이렇게 서울의 비싼 아파트에 산다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 원래 집에 돈이 좀 있었거나, 기존에 부동산으로 돈을 좀 벌어놓은 사람이라면 모르겠다. 하지만 단순히 한달에 세후 월급 300백 정도 버는 월급쟁이 직장인이 기존 전세보증금이나 3~4억짜리 아파트를 팔고 추가로 3~4억을 대출받아 매수할 경우 말이다. 어떻게되었건, 같은 동네주민으로서 수준을 엊비슷하게 맞춰가야할것이고, 맞춰가려 하다보면 생활비만 더 지출할것 같다.  그냥 혼자산다면 별로 신경쓸게 없겠지만, 아이를 키우는 집이라면 얘기가 많이 달라진다. 엄마들끼리의 커뮤니티가 형성되고, 학원이라도 몇개 같이 보낼려고 하거나 공동과외수업을 받자고도 할수 있다. 입히는 옷가지부터 고급자전거, 인라인 스케이트등 놀이기구는 물론이고 장보는 물가도 더 비쌀것이다. 대한민국에서 남부럽지 않게 살기란 참 힘든 일인것 같다. 결국 비싼 아파트에 사는것은 외적으로보이는 이미지일 뿐이지...실속은 없다. 이렇게 얘기하면 다른 생각을 가지고 따지는 사람들이 꼭 있다. 부자동네에 살아야 부자들과 더 많이 어울릴수 있고, 정보도 ...

삶은 고난의 연속이다.

삶은 고난의 연속이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도전에 직면하게 된다. 그리고 그 도전은 우리에게 시련을 안겨준다. 역경과 어려움은, 애석하게도 혼자오는 법이 없다. 일이 한번 꼬이기 시작하면, 그다음부터 또 여러번 꼬이게 되는 경우가 많다. 많은 사람들이 이것이 도전이었는지조차 알지 못한다. 왜 이사람들이 나를 이렇게 못살게 굴려고 하나? 나는 내 고집을 피우고, 변화하려 하지 않는다. 끊임없는 도전은 결국 주위 환경의 변화가 만들어내는 것인데, 받아들이지 않고, 안주하려한다. 이런부류의 사람들은 그냥 가만히만 있어도 되는데, 변화하려는 사람들마저 방해한다. 이렇게 되면 변화하지 않는 그 사람은 퇴보하게되고, 또 그 사람이 속한 집단은 많은 인재들이 떠나가고, 새로 유입되지 않음으로써 쇠락하게 된다. 변화라는 도전에 직면하게 된 우수한 인재는 위기의식을 느끼고 어떻게 해야하나 평소에도 끊임없이 생각하게 된다. 누가시키지 않아도 계속 머리속에서 해결책을 찾기위해 프로그램이 꺼지지 않고 돌아가게 되는데, 운이 좋다면 방법을 찾아서 획기적인 방법을 찾고 윗선에 제안해서 살길을 찾게되나, 그렇지 않다면, 회사를 떠날준비를 한다. 그리고 아무 내색도 하지않고 묵묵히 혼자서 어려움을 감내하고 있다가, 준비가 되면, 당당히 사표를 쓰고 나간다. 경제적자유를 누리지 못한채 사표를 낸거라면, 또다시 고난은 찾아온다. 은퇴준비가 완벽히 된 상태라도, 고난은 찾아온다. 내일 당장 무슨일이 생길지....세상의 모든 변수를 고려해서 대처할수 있는 인간은 내가 알기론 없다.

아메리카노 커피...무슨 뜻인지 알고나 마시자.

하루에도, 아메리카노라는 커피를 많게는 3~4잔넘게 마실때가 있다. 에스프레소는 너무 진하고 쓴데다, 양이 얼마 되지 않아 마신것 같지가 않고, 그 밖에 우유를 첨가한 카페라떼나, 카프치노, 카페모카....등등은, 우유가 들어가서 그런지, 배가 부르긴 하지만 뭔가 더부룩한 느낌이 있다. 그래서 내가 제일 선호하는 커피는 단연 아메리카노이다. 가장 뒤끝이 깔끔하고, 각성되어 정신이 맑아지는게 느껴질때가 있다. 그리고 가끔씩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마시긴 하지만, 보통 뜨거운 아메리카노는, 천천히 나눠 마실수 밖에 없어서, 바쁜 일상에 떠밀리고 지친 내 마음을 잠시나마 쉬게해 주는 친구다. 그런 아메리카노가, 왜 아메리카노라고 불리는지도 모르고 10수년간을 마시고 있었다. 정말 심각한 수준이라 생각이 들어서 네이버에 찾아봤는데, 정확한 검색결과를 찾기 힘들어서, 구글에 물어봤더니 위키백과에서 원하는 답이 나온다. 카페 아메리카노 ( 이탈리아어 :  Caffè Americano ,  스페인어 :  Café Americano ) 또는 단순히  아메리카노 (Americano)는  에스프레소 를 뜨거운 물로 희석하여 마시는  커피 음료 의 한 종류이다. 그 농도는 일반적인  드립 커피 와 비슷하지만 풍미(風味)는 다르다. 아메리카노의 농도는 에스프레소의 '샷' 수와, 더해지는 물의 양에 따라 달라진다. 이탈리아어인 'Caffè Americano'를 영역(英譯)하면 'American coffee'이지만, 영미권에서도 이탈리어 표현 그대로 쓴다. 또한, 'Americano'에서의 'America'는  영어 이고  미국 을 뜻하며, 'no' 부분은  이탈리아어 로서 '~처럼'이라는 뜻이 있다. 글이 좀 읽기 어려울수 있을것 같아서 좀 더 간단히 요약해서 말하자면, '에스프레소에 물탄 것' 이다.  사전적 의미가 ...